대학소식

[보도자료]‘세계 뇌주간’ 맞아 다양한 행사 개최

2011-03-171,287

POSTECH, “신비로운 뇌 이야기 들어보세요”
18일 ‘세계 뇌주간’ 맞아 다양한 행사 개최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뇌연구센터(센터장 김대진 컴퓨터공학과 교수)와 계산뇌과학회는 ‘세계 뇌(腦) 주간(World Brain Awareness Week)’행사의 일환으로 오는 18일 오후 7시부터 국제관 대회의실에서 ‘신비로운 뇌 이야기’라는 주제로 공개 강연을 갖는다.

중․고교생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날 강연에서는 △뇌, 인간 그리고 사회 (POSTECH 물리학과 김승환 교수) △뇌를 알면 공부도 즐겁다 (생명과학과 김경태 교수)를 주제로 한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뇌의 기능은 학계에서도 여전히 미개척 분야로 남아있어 과학기술계에서도 21세기 마지막 도전 과제로 여기고 있는 연구분야다.

뇌 주간 행사는 일반인에게 뇌 과학 연구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기 위해 1992년 미국에서 처음 개최되었으며, 현재는 전 세계 57개국에서 매년 3월 셋째 주에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10회 째로, 이번 뇌 주간 행사는 ‘뇌를 쉽게 알려줍니다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12일부터 29일까지 포항을 비롯한 전국 11개 도시 15개 대학과 병원에서 개최된다.

김대진 뇌연구센터장은 “이번 행사가 뇌 과학 연구자들과 국민들이 직접 만나 보다 재미있게 뇌에 대한 지식을 키우는 한편, 청소년들이 뇌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취지를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