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19 봄호 / 학과 탐방 Ⅰ / 기계공학과

2019-04-18 152

기계공학과

톱니바퀴이미지

안녕하세요,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나경미입니다. 기계공학과는 주변에서 보이는 수많은 자동차, 공장, 가전기기 등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사람들이 친숙하게 생각하는 대표적인 공학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학에서 배우기 전까지는 모르는 부분이 많을 수 있어 기계공학과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기계공학과에서는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구조물 및 기계를 설계하기 위해 여러 학문을 배웁니다. 기본적으로 4대 역학이라고 일컫는 고체역학(정역학), 동역학, 열역학, 유체역학을 배웁니다. 고체역학은 정지된 물체를, 동역학은 움직이는 물체를 분석하고 열역학과 유체역학은 유체의 상변화, 흐름, 에너지 변화 등을 분석하는 학문입니다. 4대 역학 외에도 재료의 물성과 가공방법에 대해 공부하는 재료가공과 신소재 과학이 있고, 전기회로에 관해 배우는 기계전자공학,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3D 모델링에 대해 배우는 전산제도 및 설계 과목도 있습니다. 설계에 필요한 기본 내용을 배우면, 시스템 설계 과목에서 본인이 만들고 싶은 작품을 설계하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설계 과목에서 자동분리수거장치, 큐브를 맞추는 기계 등을 만든 바 있습니다.

기계공학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자동차, 로봇이 다가 아닙니다. 그것을 만들기 위한 연구들을 주로 진행하는데, 대표적인 분야로는 열/유체, 설계/가공, 제어/측정, 재료가 있습니다. 열/유체 분야에서는 열기관 엔진 설계나 바이오와 연관 지어 생체 내 유체에 관해 연구하고, 설계/가공 분야에서는 MEMS, Nano에 관해 연구하거나 인공지능을 적용한 기계에 관해 연구합니다. 제어/측정 분야에서는 진동을 고려한 기계의 정밀한 움직임이나 데이터를 측정하는 센서에 관해 연구합니다. 재료 분야에서는 가공 과정, 모델링을 발전시키고 그에 적합한 재료에 관해 연구합니다. 이 연구 분야 외에도 투명 망토를 연구하거나 생체에 이식하기 위한 골격을 설계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뻗어 나갈 수 있습니다.

포스텍에서는 UGRP(Undergraduate Group Research Program)라는 학부생이 주도하는 연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또한, ‘연구 참여’를 통해 학부생일 때 연구실에 들어가 체험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 본인이 어떤 연구 분야를 좋아하는지 알아볼 수 있고, 연구를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기계공학과에서 연결해 주는 인턴 프로그램이나 포스텍의 SES(Summer Experience in Society)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에 들어가 직장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바로 취업을 한다면 전공을 살려 생산공정기술 분야 등에서 일할 수 있고, 전공 이외의 분야로 갈 수도 있습니다. 포스텍 기계공학과에 들어온다면 여러 경험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계공학과 커리큘럼 특성상 학부생일 때 기계공학 자체의 공부량이 많습니다. 그러나 현재 포스텍은 모든 신입생 전원을 무학과로 뽑아 기계공학과 전공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과 융합해서 배울 기회가 많습니다. 그래서 기계공학에 대해 정말 많은 걸 알고 싶다면 기계공학과로 졸업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하는 과목들 이외에도 다양한 선택 과목들을 수강할 수 있고, 다른 학과에 대해서도 알고 싶다면 기계공학과에서 수강해야하는 과목들을 모두 수강한 후에는 다른 학과 과목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과 소속 단체는 학생들의 자치기구인 학생회와 학생홍보 단체인 GRIME가 있습니다. 학생회는 기계공학과 학생들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그들의 의견을 교수님, 학과 선생님들에게 전달하는 역할, 그리고 학생들의 친목을 다질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홍보 단체인 GRIME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인 이공계학과대탐험에서 기계공학과를 홍보하고, 1학년 학부생에게 기계공학과에 대해 설명하는 역할도 합니다.

기계공학과에서 공부를 하다 보면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 그것을 수학적·논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많이 요구됩니다. 여러분이 기계공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대학에 오기 전부터 많은 물리 지식과 뛰어난 수학 능력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대학에 와서 차근차근 쌓아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등학교 수준의 한 문제를 풀더라도 정확하게 분석하고 해결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식보다는 학문을 대하는 자세와 기계공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앞으로 여러분이 대학에 와서 공부할 때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기계공학과는 다른 공학에 비해 비교적 오래된 학문이고 그만큼 기초가 방대한 학문입니다. 이곳에서 많은 학습량이 벅차다고 느낄 수 있고 공부에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지만 이를 해냈을 때 여러분이 세상을 보는 눈은 많이 달라져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포스텍 기계공학과에 와서 깊은 학문과 넓은 경험을 얻어 훌륭한 기계공학도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기계공학과 17학번 나경미

기계공학과 17학번 나경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