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19 여름호 / 학과 탐방 Ⅰ / 산업경영공학과

2019-07-18 107

학과 탐방 Ⅰ / 산업경영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연구소 이미지

산업경영공학은 인간 중심 학문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의 사소한 문제부터 기업과 나아가 사회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제언하는, 실제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학문입니다. 산업경영공학은 단일 분야의 기술을 넘어선 융합 과학의 시대에 맞추어 서비스, 정보, 지식 산업 및 경영공학 분야를 포괄하는 방향성 속에 어느 때보다 빠른 속도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는 세계적으로도 최상위권 수준의 평가와 함께 학계에서 큰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정민근 명예교수님께서는 재단법인 한국연구재단의 이사장을 역임하셨으며, 정무영 명예교수님께서는 현재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장으로 계십니다. 또한, 많은 교수님들께서 ‘국제경영과학회’, ‘아시아 인간공학회’, ‘아시아-태평양 산업공학/경영시스템 학회’, ‘대한산업공학회’, ‘한국경영과학회’ 등 국내외 주요 학회에서 회장 등 주요 요직들을 역임하고 계시며,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IJPR),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ngineering (IJIE), Human Technology 등 국내외 주요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에 계십니다. 이러한 리더십, 영향력과 포스텍의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는 다양한 분야의 과학과 공학, 그리고 인문·경제·문화 등이 융합된 새로운 가치와 혁신을 창출해나가고 있습니다.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의 학부 과정은 정보시스템, 생산관리, 경영과학, 인간공학, 금융공학, 기업가정신이라는 6가지의 주요 분야로 구성됩니다.

정보시스템 분야는 조직의 운영 관리와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 처리, 전달하고 이를 관리하는 역량을 제고합니다. 단순 정보화 시대를 넘어 지능화 정보 사회에 들어서며 D(Data)-N(Network)-A(AI)가 핵심 인프라로 부상한 지금,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분석하고, 활용하는 정보시스템의 가치는 유수의 기업 등을 통해 사회 전반적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생산관리 분야는 실제 산업 현장의 경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요부터 생산, 재고, 품질, 수익, 고객 등의 항목들을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제언하는 학문입니다. 무어의 법칙을 증명하듯 하루가 다르게 고도화되는 기술들을 엔드 유저(End-User)인 우리에게까지 전달하기 위한 과정 속 문제 해결 과정은 실질적인 기술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영과학 분야는 의사결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수학적인 모델을 이용해 최적화된 결과를 도출합니다. 비용은 단순히 금전적인 재원뿐만 아니라, 물리적 거리, 위험도(Risk), 혹은 가치 생산의 원천적인 자원인 시간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즉, 경영과학은 더 많은 가치와 혁신을 생산할 수 있게 하는 학문입니다.

인간공학 분야는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감성적, 사회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제품, 작업, 환경을 설계함으로써, 사용자 만족도와 경험 가치를 향상시킵니다. 통계 및 모델링 등의 산업경영공학 기초 핵심 역량부터 시작하여 정량적인 결과를 넘어서 만족도와 같은 정성적인 향상을 이뤄내는 인간공학은 인간 중심 학문인 산업경영공학의 차별점을 대표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융공학 분야는 수학적, 공학적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금융시장, 금융회사, 금융상품 등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에게는 자산 관리 및 자산 배분 방안 마련을 제안하고, 기업 및 조직에게는 금융 위험 모형화 및 관리 기법 개발을 통해 거대 자본 운용의 개선을 꾀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정신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위험에도 주도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위해 혁신을 전개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실천적 역량과 활동을 의미합니다. 기업가정신은 급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 기업 혹은 스타트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성공을 위한 밑바탕이 될 것입니다.

공학 지식뿐만 아니라 경영학 지식을 두루 겸비한 인재를 목표로 하는 우리 산업경영공학과는 이를 위해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한 산경인의 날을 비롯한 다양한 행사와, 교내뿐만 아니라 전국의 산업공학도들이 함께하는 FIELD 캠프 등의 외부 캠프 및 교류 행사들과 함께 학생들의 능동적인 자세로 다방면의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학과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의 <산책- POSTECH 산경과 가이드북> 등을 통해 우리 학과에서의 여러분들의 미래를 먼저 그려보시면 어떨지요?

세계 최고 수준의 교수진들과 연구 환경 속에서 자신을 세상의 중심으로 만들어 나갈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는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산업경영공학과 17학번 이준희

산업경영공학과 17학번 이준희